in a single bounce

EM(이엠)활성액 사용법 꿀팁 주방 화장실 세탁 만능 천연살균제 본문

링고의 보물서랍(Life)

EM(이엠)활성액 사용법 꿀팁 주방 화장실 세탁 만능 천연살균제

보물서랍 2021. 7. 7. 23:34

EM(이엠) 활성액 사용법

 

EM(이엠) 활성액은 크게 스프레이로 뿌려주는 법과 용기에 담가서 사용하는 법으로 나눕니다.  편한 방법으로 쓰면 됩니다. 

 

주방
화장실
욕실 사용 꿀팁
세탁
동물, 식물

 

EM(이엠) 활성액을 만들어 두면 집안 두루두루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아 유용합니다. 

활성액이 없으면 원액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원액으로 활성액을 만들어 쓰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긴 합니다. 활성액은 원액의 70%정도의 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빈 병이 생길 때마다 활성액을 만들어 담아놓고 쓰면 편리하죠.

특히 여름 장마철인 요즘 이거 없으면 어쩔 뻔했나 싶을 정도로 쓰임새가 많네요. 

 

플라스틱컵 모으기

일단, 아이스 음료컵을 모아서 쓰면 편리합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몇 번 더 쓰고 버리기로 해요~

 

주방위생

 

주방 싱크대 도마 위생
EM(이엠) 활성액을 물로 50~100배 정도 희석하여 씁니다. 
▷수세미 소독
▷도마 소독
▷식기류 소독
▷싱크대 위생관리

 

▲희석한 활성액에 수세미를 담가 놓습니다.  1~2시간 쯤 지난 후 헹구지 말고 그냥 건조합니다. 

 

▲ 헹주를 끓는 물에 삶을 필요없이 마지막에 EM활성액을 희석해서 2~3시간 담가 놓으면 됩니다. 헹구지 말고 그냥 꼭 짜서 햇볕에 바짝 말립니다.  세균 걱정이 없어요.

 

스프레이 용기에 활성액을 희석해서 넣은 후 싱크대 구석구석 뿌려줍니다. 특히 모서리 물 때 끼는 곳이나 곰팡이가 잘 생기는 곳에 집중적으로 뿌립니다.  2~3일에 한 번씩 개수대 물빠지는 곳에도 집중해서 뿌립니다.

 

 

▲도마 위생을 위해 2~3일에 한 번 정도 활성액을 희석해서 스프레이로 뿌리고 말려 줍니다.

 

▲그릇들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이엠 활성액을 희석한 물에 담가 놓습니다.  주의할 점은 다시 헹구지 말고 그대로 건조시키는 거예요. 

 

욕실, 화장실 위생관리

 

욕실 화장실 위생관리
EM(이엠) 활성액을 물로 10~20배 정도 희석하여 씁니다. 
▷변기
▷바닥, 벽 타일
▷세면대

 

희석한 이엠 활성액을 변기, 타일, 세면대 구석구석 뿌려줍니다. 

일주일에 2~3번 정도 변기에 이엠 활성액(희석하지 말고) 한 컵을 붓고 최대한 시간이 경과한 뒤 물을 내려줍니다. 자기 전에 붓고 아침에 내려주면 됩니다. 

 

욕실 사용 꿀팁

세안 후 마지막 헹굴 때 이엠 활성액을 10~20배 희석해서 얼굴에 펌핑해 준 후 두드려 흡수시킵니다.

샤워 후 마지막으로 활성액과 물을 반반 섞어서 끼얹어 줍니다. 알러지, 습진, 피부가 약한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무좀 있는 발은 활성액에 족욕합니다.. 스프레이로 발에 뿌려도 됩니다. 무좀에는 희석하지 않고 쓰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자기 전 양치후 활성액을 50배 희석해서 마지막 가글을 해줍니다. 입냄새가 사라지고 구내염이 없어집니다. 

가글  후 남은  활성액에 칫솔을 담가두면 세균이 줄어듭니다. 

 

세탁 섬유유연제 대용

섬유 유연제 대신 마지막 헹굼에 이엠 활성액을 1~2컵 넣고 헹구면 정전기 방지, 섬유 유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마철 실내에서 빨래를 말릴 때, 이엠 활성액을 50배 희석해서 뿌려주면 빨리 마르고 쉰내가 나지 않아요. 

 

동물, 식물에 사용할 때

 

동물에는 500배, 식물에는 1,000배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고양이 모래, 강아지 화장실 등에 뿌려주면 냄새 제거, 살균 작용한답니다. 피부에도 스프레이로 뿌려주면 좋다는데, 저희집 야옹이는 몸에 스프레이를 칙 뿌렸더니 하악질을 하고 도망을 가서, 목욕후 헹구는 물에 한 번 끼얹어 주는 것밖에 못합니다. 

식물에는 직접 분사하지 않고 흙에 뿌려줍니다. 진드기 퇴치용으로 쓸 때는 잎에 직접 분사합니다. 

 

이밖에도 냉장고 냄새 제거, 가구 등등 사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만능은 아니지만, 화학 살균제대신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친환경 소재입니다. 많이많이 응용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활성액 만드는 법은 따로 포스팅해 두었습니다.  아래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https://rubypalace.tistory.com/14

 

EM(이엠)활성액 만들기와 활용법

주방세제를 소주잔에 마신다고요? 주방세제, 세탁세제, 청소 세제 등등 무심히 매일 쓰는 화학세제들이 모두 유해한 물질이라는 건 다들 잘 알고 계십니다. 코나 입으로 호흡하며 들이마시기도

rubypalace.tistory.com

 

반응형
Comments